세상을 바꾸는 방법

how-to-change-the-world-cover

“이 책은 변화 에이전트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첫 걸음입니다! 기억하기 좋도록 창의적인 그림과 약어를 사용해서 개념을 분명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변화 도입 및 관리 프레임워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변화 관리 3.0은 이해하기 쉽고, 단순하고, 매력적입니다. 변화 관리에 관심이 있거나 복잡한 사회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Amazon 리뷰)

변화 관리자를 위한 가이드

관리 분야의 구루인 위르헌 아펄로 (Jurgen Appelo)변화 관리란 무엇이며 조직 내 변화 관리 방법에 대한 시작 가이드로 “세상을 바꾸는 방법: 변화 관리 3.0 (How to Change the World: Change Management 3.0)”이라는 90쪽 분량의 작은 책을 펴냈습니다. 작지만 커다란 이 책은 조직 전반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직접 실천해 본 사례와 팁으로 꽉 차있습니다.

변화 관리란 무엇인가요?

변화 관리란 개인, 팀, 비즈니스 전체를 분명한 향후 방향으로 움직여서 조직을 변혁시키는 인기있는 방법입니다. 변혁적 관리(transformational management)가 더 적당한 용어일 수 있겠네요.

엉망진창인 우리 조직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르헌은 전세계 모든 분야, 업계, 직책을 넘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엉망진창인 우리 조직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변화 관리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이 책을 썼습니다. 변화 관리 3.0(Change Management 3.0)이라고 부르는 우리의 업무와 목적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이 있습니다.

“저는 제 일을 좋아하지만 우리 경영진이 하는 짓은 정말 마음에 안들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음,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1. 무시하세요. 조직을 바꾸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분에게 훌륭한 변화 에이전트가 되는 방법을 배울만한 맷집이 없다면, 다음에 안든다는 불평은 그만 하세요. 조직이 원래 그렇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마음에 드는 부분을 즐기면 됩니다. (이런 경우라면,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2. 거기에서 나오세요. 나쁜 조직이 존재하는 단 하나의 이유는 사람들이 그 조직에서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롭게 하면서 일하기 더 좋은 곳을 찾아보세요. 나쁜 조직에서 일하지 않으면 그 조직이 사라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새로운 모험에 행운을 빕니다! 마찬가지로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3. 변화 관리를 배우세요.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조직을 바꾸는 일을 끔찍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더 효과적인 변화 에이전트가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여러분을 위한 책입니다.)

“(행동, 환경, 개인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지만 무력함을 느끼는 나의 친구들에게. 이 책은 실제로 효과가 있는 관리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모델, 도구를 소개해줄 것입니다.” – Guilherme Ferreira, DataCom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 (GoodReads 리뷰)

받아들이거나, 떠나거나, 아니면 바꿀 준비가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