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리듬 만들기

오늘 배운 내용은 기본 리듬을 만드는 법이었다. 사실 아직 리듬이라고 할 것도 없이 정말 기본 중의 기본 리듬만 세 가지…

 

독특한 나만의 리듬을 만드는 노하우에는 다섯 가지가 있는데 잘 기억해두려고 한다.

 

1. Layered

같은 박자에 몇 가지 드럼을 배치하면 두 드럼이 내는 고유의 소리와는 또 다른 독특한 음색이 나온다. 예를 들어 킥 위치에 다른 성격을 가진 두 가지 킥을 배치하면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2. Gain

항상 같은 양의 소리를 내도록 한다면, 즉 드럼을 매번 동일한 세기로 친다면 정말 재미 없는 리듬이 나올 것이다. 강-약-강-약 또는 강-약-중강-약, 약-강-약-강 등으로 힘을 다르게 주면 그 때마다 다른 리듬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 Pitch

하이햇 같은 고음역대의 드럼는 시원한 타격감을 줄 수 있고, 킥 같은 저음역대의 드럼은 묵직한 중심을 잡아준다. 각각의 드럼이 비슷한 음역대를 내도록 만들지 말고 적절한 영역의 음역대를 아우를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Replace

같은 킥, 스내어, 하이햇이라고 할 지라도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고, 가상 악기는 그 종류가 훨씬 더 다양하다. 다양한 악기를 바꿔서 실험해본다.

5. Groove

그루브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엇박이다. 각각의 비트가 딱 들어 맞는 것보다 적절히 어긋나 있으면 더욱 흥겨운 리듬을 만들어낼 수 있다.

 

오늘부터 하루에 한 곡 씩 연습니다. 곡 분석 후 리듬 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